교양 필수

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 3가지

IT다독다작 2023. 3. 24. 06:24
반응형
SMALL

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

여러분은 하루에 물 몇 컵 드세요? water이 우리 몸에 절반 이상 차지한다는 것을 다 알고 있습니다. 어떤 이는 2L는 먹어야 한다고 하고 어떤 이는 water 대신 음료로 대체할 수 있다고 합니다.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가 있고 없다는 음료가 있다고 하는데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올바른 물마시기 습관으로 더 건강해지는 방법을 알아봅시다.

 

 

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 표지
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 표지

 

 

- 목차 -

 

1. 우리 몸의 물

 

2. 물 하루에 얼마나 마실까?

 

3. 물 충분히 마셔야 할까?

 

4. 물 2L 맞나요?

 

5.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


 

 

 

 

 

 

1. 우리 몸의 물

우리 몸의 약 60~70%는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정확히 말하자면 유아 70%, 남성 65%, 여성 50%, 노인 50%이라고 합니다. 즉, 우리 몸의 절반 이상은 water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수분량은 성별과 연령, 체중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유아는 체중 대비 70%, 성인 남성은 60%, 여성과 노인은 50% 정도입니다. 우리 몸의 절반 이상이 수분인 만큼, water을 충분히 마셔주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 

 

몸

 

 

 

2. 물 하루에 얼마나 마실까?

습관적으로 먹는 물을 하루에 얼마나 마시나요? 한국영양학회에 따르면 하루에 water을 충분히 마시는 사람의 비율은 대체로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. 보건복지부의 한국영양학회에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나열하자면  2015년 42.7%, 2016년 44.8%, 2017년 42.1%, 2018년 39.6%입니다. 즉, water을 충분히 마시는 사람이 절반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.

 

 

water

 

 

3. 물 충분히 마셔야 할까?

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고 하는데 정확히 어떤 의미일까? 이는 음식과 물을 통해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전체 수분의 양을 충분섭취량이라고 하고 하루에 성인은 물 4~5컵(1000ml), 어르신은 3컵(600ml) 마시는 게 적절합니다. 단, 간경화나 신부전, 심부전 등과 같은 질환이 있을 경우, 과도한 수분 섭취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 의사와 상담 후에 양을 조절하셔야 합니다.

 

 

 

반응형

 

 

4. 물 2L 맞나요?

흔히 알던 하루에 물 2L 마시는 것이 정확히 맞을까요? 아니면 많이 먹을수록 좋은 거 아닌지 문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
반드시 water 2L 마시라는 것은 아닙니다. 무조건 많이 마신다고 해서 건강에 특별한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. 하루에 반드시 몇 컵을 마셔야 한다기 보다는 본인의 몸 상태에 따라 적당히 마셔야 합니다. 무리해서 마실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.

 

다시 말하자면, 우리 몸이 하루에 필요로 하는 water의 양은 2~2.5L 정도인데 여기에는 순수한 물 뿐만 아니라 음식에 들어 있는 수분도 포함됩니다. 우리나라 사람들은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고 있어서 여기에서도 수분 보충이 가능합니다. 따라서 하루에 마셔야 하는 순수한 water의 양은 4~5컵 정도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.

 

 

2L
2L

 

 

5.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

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는 무엇일까? 바로 보리차, 현미차, 허브차입니다. 이는 몸속 수분을 채워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. 반면 water 대신 마실 수 없는 음료는 녹차, 홍차, 커피인데 카페인 성분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. 그리고 옥수수수염차, 결명자차, 헛개나무차는 이뇨 작용 유발할 수 있으니 이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. 다시 말하자면, 녹차나 커피는 물을 대신할 수 없지만 곡물이나 허브를 활용한 차는 water 대신 마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마무리

지금까지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와 water을 어떻게 마셔야 하는지에 대해 제시하였습니다. 요약하자면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는 보리차, 현미차, 허브차이고 이는 여러 번 조금씩 마셔야 하고 나이, 성별, 질환을 고려해야 하며, 미지근한 water과 순수한 water을 마셔야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자료 출처 : MBC뉴스투데이, 스마트리빙, 물 대신 마시면 안 되는 차 있다, 손목닥터 건강카드, 한국영양학회


<함께 읽으면 좋은글>

초콜릿 궁합 맞는 재료 및 고르는 방법 3가지

반응형
LIST